경찰 계급-순경, 경장, 경사

이번 시간에는 경찰 계급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하는데요, 사법경찰관과 사법경찰리로 나누어서 보겠습니다. 우선 관련 법률 규정부터 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경찰공무원법

제2조(계급 구분) 국가경찰공무원(이하 "경찰공무원"이라 한다)의 계급은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치안총감(治安總監)
치안정감(治安正監)
치안감(治安監)
경무관(警務官)
총경(總警)
경정(警正)
경감(警監)
경위(警衛)
경사(警査)
경장(警長)
순경(巡警)

경찰

>

 

 

우선 일반국민들과 가장 접촉면이 많으며 최일선에서 국민들의 생명·신체·재산을 지키는 것을 사명으로 하는 경찰계급인 ‘순경~경사(사법경찰리)’계급을 보겠습니다.

 

경찰청 홈페이지

 

 

순경의 경우에는 무궁화 꽃봉오리 2개인데요, 예전에는 이파리니 어쩌니 하면서 비하하기도 하였지만, 경찰분들의 노고를 생각할 때 절대 그래서는 안될 것입니다. 9급 서기보에 해당하며 이들은 경찰청, 지방경찰청, 경찰서 등지에서 내·외근의 근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집회에서 시위를 막는 경찰분들의 계급이 대부분 순경입니다. 순경채용시험에 합격하게 되면 거의 예외없이 기동대에 입소를 해야합니다. 입소 시기는 어느 정도 탄력성이 있으나 그 의무복무기간은 2년으로 동일합니다. 예전에는 전·의경이 시위를 막았었는데요, 전·의경제도 순차폐지계획으로 인해서 이제는 사법경찰리 신분인 순경이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으로 보실 계급은 경장입니다. 피지 않은 무궁화 꽃봉오리 3개입니다. 8급에 해당하며 순경 바로 위의 계급인데요,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순경은 2년 동안 기동대에서 의무복무를 해야하는데, 그로 인해서 일선 지구대에서는 순경 보다는 경장이 막내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경장 정도의 계급에 들어서면 이제 조직에 대한 이해도가 생겨서 여기저기서 많이 활약을 합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수사부서인 강력반 같은 곳에서도 이 계급의 경찰분들이 많이 포진하고 있습니다.

 

 

 

오늘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계급은 무궁화 꽃봉오리 4개인 경사입니다. 일반직 공무원의 7급에 해당합니다. 경사 정도되면 이제 경찰 조직이 자신의 삶이 되어버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잠시 다음 조문을 보실까요.

경찰공무원 승진임용규정

제5조(승진소요 최저근무연수) ① 경찰공무원이 승진하려면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른 기간 동안 해당 계급에 재직하여야 한다.
1. 총경: 4년 이상
2. 경정 및 경감: 3년 이상
3. 경위 및 경사: 2년 이상
4. 경장 및 순경: 1년 이상

 

>

 

승진소요최저근무연수라는 것은 승진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조문에 규정된 년 수 이상은 근무해야한다는 의미입니다. 경사를 보실 경우 경위로 승진하기 위해서는 2년이 필요한데, 경장 및 순경이 경사로 가기위해서 각 각 1년씩 필요하다고 했을 시, 최소 경찰에서 2년은 근무를 했다는 얘기가 됩니다. 물론 이렇게 초고속 승진을 하는 경우는 아마 없겠지만요. 암튼 2년 정도 경찰 조직에서 근무했다는 것은 어느 정도의 숙련성을 인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계급부터는 부서 내에서 소위 팀장을 맡아서 밑에 직원들을 아우르는 역할을 맡습니다. 사실상 간부의 역할로 들어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상으로 순경~경사까지의 경찰 계급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사법경찰관에 해당하는 계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